티스토리 뷰



728x90




오늘은 4.19 혁명 55주년인 날입니다.


그러나 유족들의 눈에는 아직도 눈물이 마르지 않았나 봅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한 유족은 묘비의 오빠 사진을 어루만지며 기억을 더듬었습니다.


4.19혁명을 이틀 앞두고 찾은 서울 강북구 수유동 4.19 민주묘지에는 오전부터 일부 유족들과 인근의 유치원생들 그리고 선배들을 찾은 인창고, 중동고 학생들이 참배를 왔습니다.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도 단체로 참배를 왔더군요.


해설사(맞는지 모르겠네요)와 함께 민주묘지를 돌아 봤습니다.



인근 유치원생들도 당연히 왔죠.


사실 가장 많은 참배객 중 하나가 유치원생들이기도 합니다.



실제 유족들도 많이들 왔습니다.


여동생과 조카가 찾기도 하고....




형님이 동생을 찾기도 했습니다.




중동고 학생들이 선배들을 기리기위해 매년 찾기도 하고....




인창고 후배들도 매년 선배를 찾기도 했습니다.




그럼 4.19 혁명의 시발과 전개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4.19 민주공원 홈페이지를 참조했습니다.




대구 2.28 학생의거

 

 

1960228, 대구에서 개최될 민주당 선거 유세에 학생들이 참석하지 못하도록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등교시켜 영화관람, 토끼사냥 등에 동원하자 대구지역 고교생들은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거센 항의 시위를 벌였다.

 

2·28대구학생의거는 불의와 부정선거에 대한 최초의 항거로 4·19혁명의 시발점이 되었다.

 

 

3·15 부정선거

 

 

1960315, 마침내 정·부통령 선거 날이 밝았다.

 

이 날은 장기집권을 꿈꾸는 이승만과 그의 갑작스런 유고시 뒤를 이을 자유당 부통령 후보 이기붕의 예정된 승리의 날이었다.

 

3·15선거는 사상유례 없는 다음과 같은 추악하고 불법적인 부정선거로 얼룩졌다.

 

 

[첫째] 세 사람 또는 다섯 사람씩 짝지어 기표하고 자유당원에게 검사 받는 3인조, 5인조 공개 투표

 

[둘째] 투표소 주변에 자유당 완장부대를 동원해 민주당 지지자에게 위협을 주는 완장부대 등장

 

[셋째] 있지도 않은 사람을 유권자로 둔갑시켜 자유당에 투표하게 하는 유령유권자 조작

 

[넷째] 총 유권자의 40%에 달하는 자유당 표를 미리 투표함에 넣어두는 4할 사전투표 등 부정과 폭력이 난무했다.

 

 

마산 3·15 의거

 

 

민주당 마산지부의 선거무효 선언과 함께 시작된 부정선거 규탄시위가 전국으로 확산되자, 이승만 정부는 무차별 진압에 나섰고 마산에서는 경찰의 사격으로 학생과 시민이 쓰러졌다.

 

무고한 시민, 학생의 죽음을 공산당의 책동으로 무마하려고 애쓰던 이 무렵, 마산시 중앙부두 앞바다에 눈에 최루탄이 박힌 소년의 시체 한 구가 떠올랐다. 315일 부정선거 항의시위에 참가했던 김주열군이 실종 20여일 만에 참혹한 시체로 발견된 것이다.

 

분노한 마산시민들은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이승만 정권은 진실규명은 외면한 채 무고한 시민들을 연행·검거하였고, 이에 자유당의 만행을 규탄하는 시위가 전국에서 일어났다.

 

 

4·19혁명의 시발

 

 

418, 국회의사당 앞에서 구속된 동료 학우들의 석방과 학원 자유를 요구하며, 평화적 시위를 벌인 후 귀가하던 고려대생들이 청계천 4가를 지날 때 경찰과 모의한 반공청년단이라는 정치깡패들이 무차별 테러를 가해 수십 명의 학생이 부상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학생들의 평화시위마저 폭력으로 진압한 정권에 대해 국민들의 분노가 마침내 폭발했다. 이 고대생 피습사건을 계기로 자유당 정권은 걷잡을 수 없는 국민의 저항에 직면하게 된다.

 

 

4·19혁명

 

 

"피의 화요일" 이라 불리우는 1960419, 학생들은 이른 아침부터 선언문을 낭독하고 거리로 뛰쳐 나왔다. 국회의사당에 모인 학생 시위대열은 경무대 방향으로 치닫기 시작했다. 부정선거 규탄과 학원의 자유 를 요구했던 시위가 경찰의 무자비한 탄압으로 혁명의 대열로 바뀌고 있었다. 젊은 학생들은 전우와 애국가 를 부르며 앞으로 달려 나갔다. 시민들도 학생들의 대열에 합류했고, 서울시내는 온통 민주를 외치는 시위대열로 뒤덮혔다.

 

 

이 무렵 시위대의 숫자는 이미 10만 명을 넘고 있었다. 경무대로 향하는 학생들과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과의 공방은 치열했다. 최루탄과 공포 사격으로 저지하던 경찰의 1차 저지선은 민주신념에 불타는 학생과 시민들을 막을 수가 없었다. 시위대는 경찰의 최후 저지선인 경무대 를 향해 달려갔다. 소방차를 앞세운 시위대와 경찰의 간격이 10여 미터로 좁혀졌을 때, 경찰의 총구가 일제히 불을 뿜었다. 경무대 사격을 시작으로 서울 시내 곳곳에서 시위대를 향해 무차별 사격이 가해져 꽃다운 젊은 학생과 시민들이 수 없이 희생되었다. 분노한 시민들은 반공청년단 본부와 왜곡 보도를 일삼았던 신문사를 불태웠으며,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출동한 소방차를 뺏고 경찰관서를 습격하는 등 항의 시위를 전개했다. 혁명의 불길이 걷잡을 수 없이 번져가자, 자유당 정권은 계엄령을 선포하며 사건 무마에 온 힘을 기울였지만, 민심은 보다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하고 있었다.

 

 

대학교수단의 시국선언과 전국민의 궐기

 

 

대학교수단의 시국선언과 전국민의 궐기 425, 독재정권의 종말을 결정짓는 시위가 일어났다. 제자들의 희생에 가슴 아파하던 대학교수들이 시민과 학생들의 호위를 받으며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위를 전개한 것이다.

 

온 국민이 궐기했다. 부산과 마산에서는 할머니, 할아버지, 노동자, 농민, 구두닦이까지 민주를 향한 외침에 참가했다. 민주주의를 바라는 진정한 염원이 전국에 물결치고 있었다. 4·19혁명의 승리는 희생을 아끼지 않은 이 땅의 모든 이들이 붉은 선혈 위에서 꽃망울을 터뜨린 소중한 산물이었다.

 

 

이승만 대통령 하야 및 자유당 정권 종말

 

 

이승만 대통령 하야 및 자유당 정권 종말 426, 서울 시내엔 삼엄한 경계태세가 취해졌고 시위대의 규모도 엄청나게 불어났다. 교수단 시위 이후 국민들의 요구는 이승만의 하야로 모아졌다. 4·19혁명 때 경찰의 발포로 친구를 잃은 초등학교 학생들도 어깨동무를 하고 시위에 참여했다. 경무대를 지키던 계엄군은 실탄을 장전한 상태였지만, 처음부터 엄정중립의 입장을 지켜온 군은 더 이상 국민의 희생을 원하지 않았다. 사태수습이 불가능함을 알아차린 이승만 대통령은 마침내 하야 성명을 발표했다. 마침내 불의에 항거한 민주이념이 승리한 것이다.

 

새로운 민주시대를 염원하는 환호와 만세소리로 전국이 들끓었다. 이승만 대통령은 이화장으로 거처를 옮겼다가 부통령 이기붕일가가 스스로 목숨을 끊자 미국으로 망명하였다. 이승만의 하야 후 허정 내각수반이 과도정부를 이끌었고, 학생들은 파괴된 질서를 회복하는데 힘썼다. 그리하여 19608, 의원내각제의 장면 내각이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