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http://rebloggy.com 에서 가져왔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의 기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진 ‘수병과 간호사의 키스’의 여주인공 그레타 프리드먼(Greta Friedman)이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92세의 일기로 사망했다고 AP통신 등이 10일 보도했습니다.

프리드먼은 미국 버니지아주 리치몬드의 한 병원에서 폐렴 등 합병증으로 숨졌다는군요.

프리드먼은 일본이 항복을 선언한 1945년 8월 14일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각각 해군과 간호사 복장을 한 남성과 여성이 끌어안고 키스하는 모습의 사진 속 여주인공이라고 합니다.

앨프리드 아이젠슈타트가 촬영한 이 사진은 미국 잡지 ‘라이프’에 실리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이젠스타트는 사진에 ‘타임스스퀘어의 대일 전승 기념일(V-J Day in Times Square)’이란 이름을 붙였지만 이후 ‘더 키스(The KISS)’란 명칭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이 장면을 찍은 사진은 아이젠슈타트와 당시 해군 중위였던 빅터 요르겐센(Victor Jorgenson)의 두 가지가 존재한다고 하네요.(저도 잘 몰랐는데....)

아이젠슈타트의 사진은 라이프 지의 미국 종전 특집에 V-J Day in Times Square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고 요르겐센의 사진은 뉴욕 타임즈에 Kissing the War Goodbye 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다고 합니다.

아이젠슈타트가 사진을 찍고나서 바로 그쪽 방면으로 사람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에 정작 당사자들의 이름을 묻지 못했고 사진에 나오는 간호사와 선언의 얼굴이 보이지가 않았기 때문에 사진의 주인공들은 한동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또한 미 해군 소속 보도기자였던 중위 빅터 요르겐센도 이 장면을 촬영했는데 이 사진은 배경이 아이젠슈타트의 사진보다 덜 나왔고 타임스 스퀘어 특유의 복합교차로의 특징이 묘사되지 않았으며 피사체 디테일이 잘 드러나지 않는 사진이었습니다.

두 사진 중에서는 아이젠슈타트의 사진이 더 널리 알려져 있죠.

그동안 사진이 속 주인공이 자신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결국 조지 멘돈사(George Mendonsa)와 그레타 프리드먼(Greta Friedman)이 정열적인 키스를 나눈 인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AP통신은 “1980년 라이프 8월호를 보면 남자 11명과 여자 3명이 사진 속 주인공이라고 주장했다”며 멘돈사와 프리드먼이 키스한 커플로 확인되기까지 몇 년이 걸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들 이전에는 글렌 맥더피(2014년 사망)와 에디스 셰인(2010년 사망)이 유력한 남녀 주인공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제가 보여드릴 사진에도 에디스 셰인의 사진이 대부분입니다.

사진이 찍혔을 당시 멘돈사와 프리드먼은 서로를 전혀 모르던 사이였다는군요.

당시 21세였던 프리드먼은 과거 인터뷰에서 직장 근처에 있는 타임스스퀘어에서 “갑자기 한 해병이 나를 껴안았다”며 “그가 전쟁이 끝나 복무지인 태평양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돼 기뻐하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AP통신은 “당시 멘돈사는 실제로 간호사인 리타 페트리와 사귀고 있었고 이후 그녀와 결혼도 했다”며 “사진에는 웃고 있는 페트리의 모습도 배경으로 찍혔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래 사진이 주인공 프리드먼입니다.

아래 사진은 멘돈사와 프리드먼입니다.





아래 사진은 에디스 셰인 사진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젊은이들이 이곳에서 'The KISS' 를 따라 했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